본문영역

본문영역

FSS 금융가이드
체크! 생활 금융 정보
  • 코로나19 관련
    질병보험 바로 알기!

  • 코로나19가 계속됨에 따라 질병보험 관련 문의도 늘고 있다. 코로나19로 감염 시 보험 적용이 되는 것일까? 코로나19 관련 질병 위험을 보장한다는 보험설계사의 권유를 통한 보험 가입 시 실제 보장이 가능한 것인지를 알아본다.

A 씨는 인터넷 검색 중 “보험 상품에 가입하면 폐 질환 등 최근 유행하는 코로나19 관련 질병 위험을 보장해드립니다.”라는 설명이 적힌 보험설계사의 블로그를 발견하고는 솔깃한 마음이 들었다. 하지만 동시에 의구심이 들었다. 진짜 보험을 통해 코로나19 질병 위험을 보장받을 수 있을까? 이 상품에 가입해도 되는 걸까?

코로나19 의료비는
국가에서 전액 지원,

기존보험 가입 내역도
확인하세요!

최근 A 씨와 비슷한 궁금증을 가진 이들이 급격히 늘고 있는데, 이에 금융감독원은 ‘코로나19 관련 질병보험 FAQ’를 통해 금융소비자의 주의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제1급 감염병) 감염 불안 심리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보험가입을 권유하는 등의 공포 마케팅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로나19 의료비(입원·치료·진단검사비)는 국가에서 전액 지원해 주고 있으며, 대부분 질병·상해·건강보험 등에서도 폐 질환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단, 실손의료보험에서는 국가의료비와 중복 지급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코로나19 감염 시 국가의료비 지급 여부 및 기존보험 가입 내역을 확인, 보장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일부 광고의 자극적인 문구 등에 현혹되어 무분별한 보험 가입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한편, 보험회사와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금감원(www.fcsc.kr[e-금융민원센터], ☎1332)에 상담 또는 민원신청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