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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더 행복한 소비자, 더 튼튼한 금융을 만들기 위한
    2020년 검사업무!

    • 글. 편집실
  • 금융감독원 검사업무가 더 견고하게 유지될 전망이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 보호와 금융 시스템 안정을 위해 검사업무를 개선, 2020년 새로운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최근 저금리 지속, 검사 대상 회사 증가 등의 검사 환경에 따른 핵심 리스크 요인을 중심으로 수립된 것이 특징이다. 더 행복한 소비자, 더 튼튼한 금융을 만들기 위한 금감원의 계획을 소개한다.
더 나은 검사를 위해!
‘2020년도 금융감독원 검사업무 운영계획’

2020년도 검사업무 운영계획의 특징은 금융소비자 보호 및 공정한 금융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금융회사의 영업행위를 집중점검하는 것이다. 더불어 금융 시스템의 대내외 불안 요인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을 수립했으며, 실효성 있는 검사운영을 위해 검사품질을 개선하고 금융회사 자율시정 기능을 제고하는 등 검사업무 운영 방식도 개선할 방침이다.

  • 검사업무 기본 방향 및 중점 검사사항
    1. 금융소비자 보호 및 공정한 금융거래 질서 확립
    DLF, 헤지펀드 등 고위험 금융상품의 영업행위 집중 점검
    생활밀착형 보험 판매 등 보험 관련 영업행위 점검 강화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한 밀착 상시감시·검사연계 강화
    불합리한 영업환경 개선을 위한 성과보상체계 점검 강화
    공정한 금융거래질서 저해행위 근절
    2. 대내외 불안요인 점검을 통한 금융시스템 안정 도모
    해외부동산 등 고위험자산·상품으로의 쏠림현상 집중 점검
    대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에 대비한 상시감시 강화
    금융제도·경영상황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금융의 Digital Transformation 등 신금융거래 환경의 위험요인 점검
    검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중소형·신규 금융회사 선별적 검사
  • 검사업무 운영방식 개선
    1. 실효성 있는 검사 운영 및 검사품질 개선
    리스크 중심의 유기적 협업 검사체계 확립 -검사품질 제고를 위한 사후관리 강화
    신속한 검사 결과 처리를 위한 관리체계 구축
    금융회사 수검부담 완화 노력 지속
    2. 금융회사 자율시정 기능 제고 및 소통채널 활성화
    금융회사의 책임있는 내부통제체계 구축 유도
    금융회사 임직원과의 다양한 소통채널 활성화
    연간 검사업무 운영방향 및 검사휴지기 대외 공표
    3. 유관기관 협력 및 검사 역량 강화
    국내 유관기관과의 공동검사 등 협력 강화
    검사 인력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연수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