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본문영역

FSS 인사이드
브레인 샤워
  • 당신의 뇌를 깨워 줄,
    브레인 샤워

    • 글. 뇌가 섹시해지는 퍼즐(2020.비전코리아)
  • 바야흐로 창의력의 시대. 활발한 두뇌운동은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바탕이 된다. 잠깐의 휴식시간동안 당신의 뇌를 깨워줄 퍼즐 게임을 매 호 소개한다.
모호족의 방문

어떤 질문에도 옳은 답을 하는 정직족과 어떤 질문에도 정반대로 답하는 거짓족이 사는 마을에 모호족인 사람이 놀러왔다. 모호족은 옳은 답과 정반대의 답을 번갈아 말한다. 최초의 답이 옳은지 정반대인지도 알 수 없는, 아주 골치 아픈 종족이다.
A, B, C 세 사람 중 1명이 정직족, 1명이 거짓족, 1명이 모호족이다. 지금 이 3명에게 3개의 질문을 했더니, 오른쪽과 같은 답을 얻을 수 있었다. 단, 세 번째 질문을 할 때 A는 자리에 없어서 대답을 듣지 못했다.
그럼, 3명이 각각 어떤 종족인지 알아내보자.

질문1 당신은 모호족입니까? A: NO, B: YES, C: NO / 질문 2 당신은 거짓족입니까? A: NO, B: NO, C: NO / 질문 3 A는 장남입니까? A: 대답을 듣지 못함, B: YES,  C: NO
Hint
모호족의 질문 1에 대한 대답은 진실/거짓 중 어느 쪽일까? 질문 1이 진실이라면 질문 3도 진실, 질문 1이 거짓이라면 질문 3도 거짓인 대답이다.
행렬의 순서

6명의 남성이 한 줄로 서 있다. 주어진 다섯 가지 정보를 가지고 이들이 서 있는 순서를 알아 보자.

<정보>
① 가쓰아키는 앞에서 두 번째에 있다. ② 기요시는 가쓰아키보다 앞에 있다.
③ 신지와 지로 사이에는 2명이 있다. ④ 다쿠마는 신지보다 앞에 있다. ⑤ 마사히코와 지로 사이에는 1명이 있다.
앞 뒤
Hint
정보 ①과 ②에서 가쓰아키와 기요시의 위치는 바로 정해진다. 남은 네 곳에서 신지와 지로는 어디에 들어갈까? ④의 정보를 힌트로 삼아 생각해보자.
앞-기요시/가쓰아키/지로/다쿠마/마사히코/뒤-신지
거꾸로보는 정답

A는 모호족, B는 거짓족, C는 정직족 질문 1에는, 거짓족이라면 반드시 YES라고 대답한다. YES라고 대답한 것은 B뿐이므로, B는 거짓족임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질문 1에서 모호족이 정직하게 대답하고 있는지 거짓말을 하고있는지에 주목한다. 모호족은 A 아니면 C인데 둘 다 대답이 NO이므로, 모호족은 질문 1에 거짓인 대답을 하고 있다. 모호족은 진실과 거짓을 번갈아서 대답하므로, 질문 2의 대답은 진실, 질문 3의 답은 거짓이 된다. 따라서 질문 3의 모호족의 답은 거짓족인 B와 같다. 그러나 C의 답은 B와는 다르므로, C는 모호족이 아니라 정직족, 답을 하지 않은 A가 모호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