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세상을 향해 가는

한식

글_ 허승희
자료_ 《2023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분석편)》

한국인의 음식 사랑은 어디서부터 시작된 걸까?
가벼운 인사에도 음식 이야기가 빠지지 않는 것을 보면 한국인이 얼마나 음식에 진심인지 알 수 있다.
그 마음이 통한 걸까? 이제 한식은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다.

먹보의 민족, 한국인

한국인이 큰 밥그릇에 고봉밥을 먹는 식습관은 고려시대부터 이어져 왔다. 다른 나라와의 왕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조선시대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면서부터 조선인의 먹성이 소문나기 시작했다. 노동력이 많이 드는 시절이라고 해도 유독 조선인들의 밥 양이 많았는데, 이는 한국을 다녀간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호기심을 얻기 충분했다. 또 힘든 시기를 겪었던 조선인들에게 끼니는 매우 중요한 상징이었기 때문에 손님에게 음식을 대접할 때는 부족함 없이 주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했다. 우연히 조선을 방문한 외국인에게도 다를 바 없이 푸짐한 한 상을 차려 주곤 했다.
“농사는 천하의 근본이다.”라고 말하며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조선의 성리학자들은 그만큼 쌀을 귀하게 여겼다. 조선 후기에는 대동법의 시행으로 쌀을 화폐로 사용하면서 조선인들에게 무한한 애정의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사연들이 있기에 한국인의 ‘밥’에 대한 사랑은 여전하다.

나누면 배가 되는 ‘맛’

정 많기로 소문난 한국인들은 음식을 혼자 먹지 않는다. 이사를 가면 이사 기념 떡을 돌리고, 혼자 먹으려 챙겨온 간식도 옆 사람에게 꼭 한 번 권한다. 특히 맛있는 음식이라면 더욱 그렇다. 한국인의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는 ‘김치’, 그 맛을 알리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스타들에게 “두 유 노 김치(Do you know kimch)?”를 하도 물어댄 탓에 유행어가 되기도 했다.
맛있는 음식을 찾으면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싶은 욕망은 정 많고 맛에 진심인 한국인만의 독특한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덕에 실제로 많은 외국인이 한식을 접하고 한식의 인지도는 날로 높아졌다. 하나의 예시로 한류 열풍을 이끈 BTS의 한 멤버가 직접 만든 라면 레시피를 공개하면서 이를 따라 먹는 팬들이 늘기도 했다. 한국인들은 본인도 모르는 새에 틈틈이 한식을 홍보하고 있던 것이다.

K-Food가 일으킨 나비효과

K-콘텐츠를 보고 외국인들이 한식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건 오래된 일이다. 여러 SNS에서 유행하는 K-먹방과 한국 스타들의 해외 진출로 더욱 관심이 높아졌다. 2023년 10월 말, 한식진흥원에서 발행한 ‘2023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분석편)’에 따르면 설문 참여자 중 60%가 한식을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한식을 먹고 난 후 만족도는 지난 5년간 90% 이상을 유지했다. 외국인들에게 한식은 한국인들이 생각한 것보다 더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K-Food의 더불어 농산물 수출 확대까지 이루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의 한 대형 마트에서 품절 대란이 일었던 냉동 김밥의 영향으로 김은 일명 ‘검은 반도체’로 불리며 지난해 1조 원대의 수출액을 기록했다. 한식의 세계화로 한국 농수산물의 성공까지 이끌 수 있음을 보여주는 현상이다. 한국에서 자란 농산물로 만든 K-Food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농수산물 수출 강국으로 자리매김할 날을 기대한다.

물 들어올 때 노 젓는

K-Food

K-콘텐츠 흐름을 타고 한식 열풍이 세차게 불고 있다. 한식 세계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했던 지난날을 보상받는 듯하다. 한편으로는 갑작스러운 인기에 얼떨떨한 이 상황을 금융감독원 직원들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 Q1. K-Food로 다시 시작된 한류 열풍,
    얼마나 공감하시나요?

    • 52.3%

      꽤 인지도가
      상승한 것 같다

    • 21.5%

      큰 관심을 받는 것 같다

    • 19.6%

      이전보다는
      많아진 것 같다

    • 3.7%

      잘 모르겠다

    • 2.8%

      이전과 비슷한 것 같다

  • Q2. K-Food의 강점은 무엇인가요?(중복응답)

    • 75.7%

      우수한 맛

    • 45.8%

      고른 영양소

    • 29.9%

      다양한 모양새

    • 20.6%

      취식의 간편함

    • 19.6%

      훌륭한 가성비

  • Q3. 해외에서 가장 인기 있을 것 같은 한식은?

    • 41.1%

      양념치킨

    • 28%

      김밥

    • 17.8%

      라면

    • 7.5%

      떡볶이

    • 5.6%

      비빔밥

  • Q4. 더 알려졌으면 하는 한식은? (중복응답)

    • 59.8%

      길거리 간식류
      (붕어빵, 호떡, 어묵 등)

    • 37.4%

      전통 간식류
      (한과, 약과 등)

    • 32.7%

      전통 음료류
      (식혜, 수정과 등)

    • 32.7%

      채식
      (사찰음식, 나물 등)

    • 14%

      한우

  • Q5.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필요한 노력은 무엇일까요?(중복응답)

    • 60.7%

      다양한 분야(영화, 드라마 등)와의 연계

    • 54.2%

      한식 관련 콘텐츠 제작 지원 및 홍보

    • 31.8%

      해외 진출용
      한식 메뉴 개발

    • 29.9%

      국내 브랜드의
      해외 진출 지원

    • 12.1%

      한식 요리사 등 적극적인 인력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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